::: 생명평화의 책들 :::

지은이: 스즈키 마모루
출판사: 천개의바람
2018/10/23(화)
조회: 22
철새, 생명의 날갯짓  


철새, 생명의 날갯짓
스즈키 마모루 글, 그림 / 김황 옮김 / 천개의바람 / 56쪽 / 13,000원 / 2018년.

해마다 따뜻한 봄이나 서늘한 가을이 오면 철새들이 바빠요.
여름엔 둥지를 틀기 위한 좋은 장소와 풍부한 먹이를 찾아서,
겨울엔 눈보라를 피하기 위해서 보금자리를 옮겨요.
큰 새만 국경을 넘을까요? 아니요, 작은 새도 힘껏 바다를 건너와요.

■ 철새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날갯짓
철새들은 왜 한곳에 머물지 않고 여기저기 옮겨 다닐까요? 처음엔 이곳 저곳 이동하며 사는 유목 생활을 했지만 결국, 씨를 뿌리고 농경사회를 이루며 정착 생활을 하게 된 우리로서는 철새들의 움직임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이동이란 시간과 에너지도 많이 소비해야 하고, 번거로움이 많은 일이니까요. 그래서 철 따라 이동하는 철새들의 움직임은 예로부터 인류에게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철새들에게 보금자리를 옮기는 일이란 우리가 어딘가에 정착하여 삶을 꾸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자신과 같은 종을 계속해서 이어가는 일, '번식'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여름에는 둥지를 틀 적당한 장소가 많은 곳, 새끼에게 먹일 먹이가 많은 곳으로 이주합니다. 반대로 겨울에는 북쪽 나라의 눈보라를 피하고 조용히 머무를 수 있는 곳을 찾아가지요. 모든 새가 한 곳에만 머무른다면 치열한 경쟁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철새들은 서로서로 평화롭게 살기 위해 이주라는 지혜로운 방법을 택하는 것일 수도 있어요. 이 숭고한 본능은 참새만큼이나 작은 숲새도 넓고 넓은 바다를 건너오게 합니다. 북극제비갈매기는 자기가 태어난 곳까지 3만5천 킬로미터나 지구를 빙 돌아오기까지 하고요.

때가 되면 잊지도 않고 하늘을 가로지르는 철새들. 지도도 없이 태양과 별과 달을 보고, 지구의 움직임을 느끼고, 바람과 구름의 흐름을 따르고, 공기의 냄새를 맡으며 헤매지 않고 날아갑니다. 자기 생명을 지키고 새 생명을 낳기 위해 떠나는 철새들의 먼 여정에서 생명의 경이로움과 숭고함이 느껴집니다.

■ 계절 따라, 나라 따라! 정확한 철새 그림책
계절 따라 날아오고, 한 계절을 다 지내고 나면 다시 자기가 난 곳으로 날아가는 새가 철새예요. 철새에는 어떤 어떤 종이 있을까요? 우리는 가장 친근한 철새, 제비를 쉽게 떠올릴 거예요. 하지만 그 밖의 철새는 잘 알지 못하지요. 놀랍게도 우리나라에는 봄이면 100종이 넘는 철새가 날아와요. 겨울이면 140종이나 찾아오고요. 100마리도 아닌, 서로 다른 종의 철새가 100가지나 되는 거예요. 이웃 나라 일본에도, 유럽과 아프리카에도, 아메리카에도 철새가 있고요.

이 책은 우리에게 친근한 철새, 제비로 시작하여 팔색조처럼 점차 우리가 이름만 조금 아는 새, 노랑지빠귀처럼 이름도 잘 모르는 새, 메추라기처럼 평소에는 잘 날지 않는 새라 철새인지도 몰랐던 새 등 여러 종의 새들을 보여 줍니다.

또, 아이들이 철새를 배울 때 가장 기본적으로 익히는 정보를 다룹니다. 이른 봄과 초여름 사이에 찾아오는 여름철새와 서늘한 가을이 오면 찾아와 겨울을 나는 겨울철새, 한 지역에 머무르지 않고 통과하는 나그네 새를 짚어주지요. 또한 동남아시아에서 우리나라로, 북극에서 우리나라로, 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북아메리카에서 남아메리카로, 그 밖의 지역으로 날아가는 철새들을 나라별로 보여줍니다. 이렇게 세계 각지에서 분주히 날갯짓하는 철새가 무려 120여 종이나 되어요.

부록에는 본문에 등장하는 세계 철새 사전을 마련하여 주요 철새 44마리의 둥지와 알, 습성까지 자세한 정보를 담았습니다. 또, 세계 철새 지도는 주요 철새가 어디서 어디로 날아가는지 한눈에 화살표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책에 등장하는 120여 종의 새들은 철저하게 사실 확인을 마쳤습니다. 둥지 연구가인 스즈키 마모루가 뛰어난 지식을 바탕으로 철새들을 세밀하게 그려내었습니다.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이라 후에도 꾸준히 정보 확인을 하고 있는 책이지요. 실제로 이 책을 편집하며 철새 한 마리, 한 마리의 그림과 학명을 대조하고, 새 전문 박사 황보연 선생님의 감수로 잘못된 오류는 철저하게 잡아냈습니다.

■ 철새가 자유롭게 나는 세상을 꿈꿔요
철새들은 우리가 태어나기도 전부터 하늘을 날아 이동했어요. 우리가 마음대로 선을 긋고 우리 땅이라고 부르는 국경이 없을 때부터요. 철새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지켜온 자기들만의 방식으로 사는 것뿐인데 인플루엔자 등 전염병을 옮긴다고 많은 비난을 받아요.

우리는 오랫동안 날아온 그들의 본능을 손가락질할 자격이 없어요. 지구는 오로지 인간의 것만이 아니에요. 하지만 대부분 사람은 마치 동물들이 '인간 땅'에 얹혀 사는 것처럼 대해요. 철새들이야말로 사람들에게 그들의 본능을 방해받고 있을 뿐 아니라 생명의 위협까지 받고 있어요. 사람이 세운 빌딩 유리창에 새들이 부딪쳐요. 풍력 발전기 회전 날개에 다치기도 하고요, 시멘트로 강을 메우고 숲을 개발하는 탓에 둥지를 틀 장소나 먹이를 구할 장소가 없어져요.

이 책의 작가, 스즈키 마모루는 철새들의 오랜 삶의 방식인 이주 본능을 지켜주고 그들이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철새들의 환경을 보호하자는 메시지를 담았어요. 칸 그림과 펼침 그림이 조화롭게 구성된 그림은 철새들의 움직임을 보다 역동적으로 보여주어 감동을 끌어내요. 멋지게 살아가는 철새들의 모습에 감동하고 그들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갈 수 없는지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글그림 : 스즈키 마모루 Mamoru Suzuki,すずき まもる,鈴木 まもる
1952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났어요. 화가이자 그림책 작가이면서, 20년 넘게 세계 각지를 돌며 새집 연구를 하고 있는 둥지 연구가예요. 세밀하고 아름다운 그림에 풍부한 지식이 더해져 예술과 과학이 어우러진 작품 세계로 사랑 받고 있어요. 1995년 『검은 고양이 산고로』 시리즈로 붉은새 삽화상을, 2006년 『나의 새 둥지 그림일기』로 고단샤 출판문화상 그림책상을, 2015년 『바우어새의 비밀』로 산케이 아동출판문화상을 받았어요. 그 동안 작업한 그림책으로 『선로는 이어진다』 『핑 퐁 버스』 『모두 아기였어』 『생명의 배』 등이 있어요. 둥지 연구가로서 『새 둥지 책』 『세계의 새 둥지 책』 『새 둥지 이야기』『일본의 새 둥지 도감 259』『제비의 여행』 『할아버지와 곤줄박이』 같은 그림책과 화집과 에세이도 여럿 펴냈어요.

감수 : 황보연
한국교원대학교 생물교육과를 졸업하고, 경희대학교에서 동물행동학과 조류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사무소에서 국립공원의 자연 생태를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아주 작은 씨앗이 자라서』 『쫓고 쫓기고 찾고 숨고』 『웅덩이 관찰 일기』 『북한산 국립공원 자연 이야기』 등이 있다.

역 : 김황
1960년 일본의 교토 시에서 재일 한국인 3세로 태어났다. 1983년 일본 조선대학교 리학부 생물학과를 졸업한 뒤, 교토에 있는 조선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코끼리 사쿠라』로 일본아동문학자협회가 주최한 제1회 ‘어린이를 위한 감동 논픽션 대상’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황새』,『세상의 모든 펭귄 이야기』, 『둥지상자』,『따오기야 돌아와!』,『우리 땅의 왕 늑대』, 『다람쥐』, 일본어 그림책 『듀공의 눈물』 『논타와 상괭이의 바다』,『둥지상자』, 『억새밭에 둥지 짓는 풀목수, 멧밭쥐』 등이 있다.

* 천개의바람 제공.




  이름   메일   관리자권한임
  내용 입력창 크게
  자동등록방지 85.76 를 숫자부분만 입력해 주세요
                    답변/관련 쓰기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책명지은이출판사작성일조회
1990   한국의 들꽃 김진석 외 돌베개  2018-10-29  22
1989   새똥 숲의 골동품 김란주 외 파란자전거  2018-10-23  31
1988   철새, 생명의 날갯짓 스즈키 마모루 천개의바람  2018-10-23  22
1987   지구를 구하는 열 가지 생각 존 B. 캅 주니어 지구와사람  2018-10-15  39
1986   힘 있는 여성 스베냐 플라스푈.. 나무생각  2018-10-15  27
1985   고통받는 몸 일레인 스캐리 오월의봄  2018-10-08  45
1984   뒤에 올 여성에게 마이라 스트로버 동녘  2018-10-08  30
1983   씨앗에서 숲까지 식물의 마법여행 1, ... 권오길 외 지구의아침  2018-10-08  37
1982   아스팔트를 뚫고 피어난 꽃 가산 하게 외 두번째테제  2018-10-01  116
1981   거꾸로 환경시계 탐구생활 박숙현 외 파란자전거  2018-09-17  40

 
처음 이전 다음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