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권오길 외
출판사: 지구의아침
2018/10/8(월)
조회: 36
씨앗에서 숲까지 식물의 마법여행 1, 2  


씨앗에서 숲까지 식물의 마법여행 1, 2
권오길 글, 황경택 그림 / 지구의아침 / 각권 112쪽 / 각권 9,000원 / 2018년.

우리나라 대표 생물학자 권오길 박사님과
숲 해설가인 그림 작가가 들려주는 아름다운 생명 일기
양치식물은 양의 이빨을 닮았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에요.
연근은 뿌리가 아니고 줄기인 거 아세요?
대나무는 나무가 아니고 풀이에요
감자는 뿌리가 아니라 땅속줄기랍니다.
개구리밥은 ‘개구리가 먹고 사는 식물이 아니에요.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 혹은 잘 모르는 이야기가 너무 많지요? 우리가 몰랐던 식물 이야기. 알고 보면 풀꽃 하나도 다시 보여요. 알고 보면 더 사랑하고 더 예뻐 보여요. 작은 씨앗이 꾸는 꿈, 행복한 식물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우리나라 대표적인 생물학자가 쓴 가장 쉽고 재미난 글에, 숲 해설 전문가이기도 한 그림 작가 정확하고 정교한 그림으로 표현한 아름다운 생명일기를 만나보세요.
그림 작가 황경택은 만화적인 표현으로 지루하지 않게 하면서도, 숲 해설 전문가답게 그림을 사실적이고 정확하게 그리기 위해 시골에 사는 어머니께 흙이 묻은 뿌리째 담아가져다 달라고 부탁할 정도로 열정적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글 : 권오길
‘달팽이 박사’로 유명한 권오길 선생은 경상남도 산청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생물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수도여중·고등학교에서 처음 교편을 잡은 뒤 경기고등학교, 서울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에서 생물을 가르쳤으며, 강원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시절 25년 동안 호기심을 자극하는 강의로 스타가 되기도 했다. 지금은 명예 교수로 있으면서 글쓰기와 방송, 강의를 통해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꾸준히 들려주고 있다.

1994년부터 1년에 한 권씩 대중 과학 서적을 쓰겠다는 목표로 <꿈꾸는 달팽이>, <인체 기행>, <생물의 죽살이>, <생물의 다살이>, <바다를 건너는 달팽이>, <하늘을 나는 달팽이>, <생물의 애옥살이> 등을 차례로 썼다.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저작과 방송 활동, 강의를 통해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전파하고 있다. 강원일보에 ‘생물 이야기’를 14년째 연재 중이고, KBS와 CBS 라디오에 출연하고 있으며, 포항공대, KAIST 등 여러 곳에 특강을 하고 있다. 쉽고 재미있는 과학을 알리는 데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간행물윤리상 저작상(2002), 대한민국 과학문화상(2003) 등을 수상했다.

글쓴이의 책들로는 『한국 동식물 도감』〔제32권 동물 편(연체동물 I)〕(문교부, 1982), 『꿈꾸는 달팽이』(지성사, 1994), 『인체 기행』(지성사, 1994), 『생물의 죽살이』(지성사, 1995), 『생물의 다살이』(지성사, 1996), 『개눈과 틀니』(지성사, 1997), 『바다를 건너는 달팽이』(지성사, 1998), 『하늘을 나는 달팽이』(지성사, 1999), 『생물의 애옥살이』(지성사, 2001), 『달팽이』(지성사, 2002), 『열목어 눈에는 열이 없다』(지성사, 2003), 『바람에 실려 온 페니실린』(지성사, 2004), 『달과 팽이』(지성사, 2005), 『흙에도 뭇 생명이…』(지성사, 2009), 『갯벌에도 뭇 생명이…』(지성사, 2011), 『어린 과학자를 위한 몸 이야기』(봄나무, 2011), 『권오길 교수가 들려주는 생물의 섹스 이야기』(살림, 2011), 『강에도 뭇 생명이…』(지성사, 2012)『소라는 까먹어도 한 바구니 안 까먹어도 한 바구니』(지성사 2013) 등이 있다.  

그림 : 황경택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했지만 그림 그리는 게 좋아 만화가가 되었다. 데뷔 후 제법 유망한 만화가로 주목받았지만 숲 공부에 빠져 잘 팔리지도 않는 생태 만화만 그렸다. 15년째 어린이를 위한 생태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숲에 나가 그것을 가르치고, 자연의 변화를 꾸준히 그림으로 기록하는 일을 하고 있다. 자연을 잘 관찰하는 사람만이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믿으며, 지금도 해 있는 동안은 도시 속의 집보다 숲에 머무는 시간이 많다. 그 경험들을 토대로 어린이를 위한 생태 만화와 어른을 위한 생태 이야기책, 교육자를 위한 생태 안내서를 다양하게 펴냈다.
대표 저서로는 사계절의 변화를 손으로 그려 기록한 생태 드로잉 에세이 『꽃을 기다리다』와 『오늘은 빨간 열매를 주웠습니다』, 어린이 만화동화 『식물탐정 완두, 우리 동네 범인을 찾아라』 『꼬마애벌레 말캉이』, 생태교육자를 위한 안내서 『숲 읽어주는 남자』 『숲 해설 시나리오 115』 『아이들이 행복해야 좋은 숲 놀이다』 『만화로 배우는 주제별 생태놀이』 등이 있다.

* 지구의아침 제공.




  이름   메일   관리자권한임
  내용 입력창 크게
  자동등록방지 26.81 를 숫자부분만 입력해 주세요
                    답변/관련 쓰기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