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평화의 책들 :::

지은이: 박복선 외
출판사: 플라스틱 프리
2018/9/3(월)
조회: 113
플라스틱 프리  


플라스틱 프리
박복선 외 / 교육공동체 벗 / 116쪽 / 10,000원 / 2018년.

‘플라스틱 프리’를 위하여

플라스틱 쓰레기는 ‘버리는 문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고, ‘버리는 문화’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근대의 성장주의 경제 체제가 편리함을 추구하는 생물학적 요구를 자극하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편리함은 누구나 원하는 것이지만 그 편리함이 때로는 비싼 대가를 치른다는 것을 알고, ‘편리함’이 아니라 ‘좋음’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은 좋은 정책과 제도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를 보면, 잠자는 아이들에게 “버리는 것이 고치는 것보다 낫다(ending is better than mending)”, “수선하면 할수록 가난해진다(the more stitches, the less riches)”라는 말을 반복해서 들려주는 장면이 나온다. 일종의 세뇌 교육이다. 헉슬리가 그린 그림은 현실이 되었다. 학교교육과 광고를 통해 세련되게 한다는 점이 좀 다르지만. 버리는 문화는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다.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는 근본적으로 버리는 문화를 바꾸지 않는 한 해결될 수 없다. 세뇌가 아닌 다른 교육이 필요하다. 데이비드 오어가 ‘인류의 재교육’이라고 말한 그것을 해야 한다. 지금이 그 교육을 고민하고 실천할 때다.

■ 차 례
04 『삶의 기술』 3호를 펴내며 | 박복선

특집
플라스틱 프리

08 플라스틱 없이 살 수 있을까 | 고금숙
12 이 많은 일회용 플라스틱 컵들을 어찌 할까
- 일회용 컵 모니터링 프로젝트 | 남예진
23 비닐과 헤어지는 여행 | 노리
30 ‘쓰레기’를 파는 과일 장수 | 공석진
41 플라스틱을 다시 보다 | 강신호

기획
파쿠르, 공간을 바꾸어 내는 힘

54 왜 지금, 여기에서 파쿠르 교육인가 | 리조
59 각자의 길 만들기 | 에리카
65 할머니도 파쿠르
- 할머니학교, 나만의 파쿠르 팝업북 만들기 | 최소연

연재
논밭 한가운데 작고 느린 상점 2화

74 농촌 청년 여성들의 느슨하지만 힘이 되는 연대
- 네 번째 농촌청년여성캠프 이야기 | 박푸른들

삶의 기술

84 즐거워라! 실험의 흙미장 | 화경
88 고물상에서 삶의 기술을 배우다 | 전정일
96 종이와 개인 컵 사용에 대한 짧은 대화
- 슈퍼맨 VS 수퍼맨 | 글 신어쭈, 일러스트 멍멍Z

특별 게재

104 계획할 수 없는 삶과 자급의 기술 | 김성원

■ 저 : 고금숙
『망원동 에코 하우스』 저자이자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 활동가입니다. ‘플라스틱 빼기 덕후’로 현재 플라스틱 어택, 일회용품 모니터링, 망원시장 노 플라스틱 마켓을 사부작사부작 해 가고 있습니다.

저 : 남예진
열두 살 수업 시간, “지구가 아프다”라는 이야기를 듣고부터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싶다는 꿈을 가졌다. 현재는 L사 전기 자동차 배터리 개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환경 보호에 기여하여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고 싶은 스물여섯 살 청년.

저 : 노리
성미산학교 통합지원 교사

저 : 공석진
‘공씨아저씨네’ 주인장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사진학을 복수 전공했다. 글 쓰고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는 과일 장수 7년 차로 상식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저 : 강신호
가스 터빈이라는 최첨단 기술 분야에 종사하다가 스스로 내려왔다. 비첨단 기술로도 얼마든지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적정 기술을 개발하고 교육하며, 삶 속에서 실천하고 있다.

저 : 리조
UC 버클리에서 ‘몸을 생각하는 디자인(Body Conscious Design)’ 건축학 수업을 듣고 주변 환경이 인체와 사고에 미치는 영향, 사람의 몸과 행동 양식을 규정하는 사회의 규범, 건강한 몸과 자유로운 사고를 촉진하는 환경 디자인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잠 안 자고 춤추며 20여 년간 억압되어 있던 몸을 풀어 주기 시작하며, 일상의 움직임이 개인과 사회에 가져올 수 있는 엄청난 변화와 가능성을 경험하게 되었다. 움직이는 다양한 몸이 모여 세상을 움직이는 근육을 만들 ‘움직임 창의지대(Creative Commons)’를 꿈꾸며 파쿠르 제너레이션즈 코리아에서 다양한 교육과 문화 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저 : 에리카
어느 해 가을, 갑자기 성미산학교 ‘통합 교사’가 되었습니다. ‘내’가 왜 이 자리에 있는지 깨달아 가는 짧고도 긴 시간들을 거치며, 지금은 초등 어린이들과 아웅다웅 알콩달콩 지내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뭘 재미나게 할까 궁리하는 것이 제일 신나고, ‘좋은 교사’보다는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이들 덕분에 조금씩 꿈을 이루고 있습니다.

저 : 최소연
큐레이터, 예술 감독, 할머니학교 교장이며 매주 금요일 문화 기획 수업을 맡고 있습니다. 현장 연구를 통해 다양한 언어로 문화를 소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세상을 배우기 위해 워크숍, 전시, 포럼, 컨퍼런스, 예술가 레지던시 등을 설계하고 진행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드로잉』, 『난센여권』, 『한남포럼』, 『드로잉 괴물 정령』 등의 책을 냈습니다.

저 : 박푸른들
농사를 짓고 논밭상점을 운영합니다.
논밭상점은 농촌 사람들에게 필요한 일을 기획하는 작은 사무실입니다.

저 : 화경
크리킨디센터 하자작업장학교 청년작업장
노래를 쓰고 짓고 부르며, 흙미장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저 : 전정일
비인가 초등 대안학교인 경기도 과천 맑은샘학교 12년 차 선생입니다. 아이들이 스승이요, 삶이 교육임을 날마다 깨닫고 성찰하며 아이들과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일과 놀이로 자란다』, 엮은 책으로 어린이 시집 『벼룩처럼 통통』이 있습니다.

저 : 김성원
하자센터, 삶을 위한 교사 대학, 대안교육연대와 함께 적정기술, 생활 기술, 인문학적 기술 교육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기술을 놀이와 예술처럼’이란 기치를 내걸고 청소년과 청년, 교사, 시민을 대상으로 시민 참여 놀이터 시공 워크숍과 기술 놀이를 지도하고, 놀이터의 역사와 모험 놀이터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또한 ‘베틀베틀 직조작작’이란 수공예 직조 워크숍을 6년 동안 열며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 직조공방에서 학생들에게 직조를 지도하기도 했다. 현재 서울혁신파크 옥상 공유지 총괄 코디네이터, 크리킨디센터 미장공방 지도 교사, 생활기술과놀이멋짓연구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웃과 함께 짓는 흙부대 집』, 『화덕의 귀환』, 『화목난로의 시대』, 『근질거리는 나의 손』, 『시골, 돈보다 기술』을 썼고, 『삶의 기술-자전거로 충분하다』, 『기술로 수작 부리기』를 함께 썼다.

등저 : 박복선
전교조 결성으로 해직되면서 선생을 하지 않아도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복직한 학교를 나온 것도 그 덕분입니다. 《우리교육》에서 편집장을 했고, 성미산학교에서 교장을 했고, 지금은 크리킨디센터 전환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습니다. 경계를 넘나드는 재미로 살고 있습니다. 저서로 《가장 민주적인, 가장 교육적인》, 《불온한 교사 양성 과정》(공저) 등이 있습니다.

* 교육공동체 벗 제공.




  이름   메일   관리자권한임
  내용 입력창 크게
  자동등록방지 42.41 를 숫자부분만 입력해 주세요
                    답변/관련 쓰기 폼메일 발송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책명지은이출판사작성일조회
1979   꿀벌과 시작한 열일곱 모리야마 아미 상추쌈  2018-09-10  115
1978   한 손에 잡히는 생명 윤리 도나 디켄슨 동녘  2018-09-03  147
1977   플라스틱 프리 박복선 외 플라스틱 프리  2018-09-03  113
1976   생명의 정원 메리 레이놀즈 외 목수책방  2018-08-27  107
1975   동물학대의 사회학 클리프턴 P. 플린 더불어책공장  2018-08-27  86
1974   나의 위대한 생태텃밭 샐리 진 커닝햄 들녘  2018-08-20  112
1973   누가 내 땅에 쓰레기 버렸어? 김남길 외 바우솔  2018-08-20  117
1972   자산어보 손주현 외 파란자전거  2018-08-20  91
1971   우리가 몰랐던 도시 나다나엘 존슨 눌와  2018-08-20  93
1970   오늘도, 녹색 이슈 김기범 다른  2018-08-06  144

 
처음 이전 다음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