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디언 공부 :::

이름: 소금쟁이
2004/12/14(화)
조회: 4286
노래와 춤 3- 서정록  
인디언들은 말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다 자기의 노래와 춤을 갖고 있다고. 그래서 너의 노래를 부르라고, 너의 춤을 추라고 말합니다. 우테족 주술사 찰리 나이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것은 다 노래를 가지고 있어. 신은 우리에게 각각의 노래를 주었지. 그것이 우리가 누구인지 아는 방법이야. 우리의 노래는 우리가 누구인지 알려 주거든. 물론 다른 노래도 있어. 다른 존재에는 다른 노래가 있듯이. 이를테면, 어떤 것은 춤을 위한 노래고, 어떤 것은 부르기 위한 노래고, 또 어떤 것은 치료를 위한 노래식으로 말이야.

그래서일까 인디언들은 비가 떨어지는 소리를 비가 노래한다고, 춤춘다고 말하고, 바람이 부는 것을 바람이 노래한다고 말합니다. 산이 웅얼대는 소리를 산이 노래한다고 말하고, 바다가 파도치는 것을 바다가 춤을 춘다고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여우가 우는 소리를 여우가 노래한다고 말하고, 늑대가 우는 소리를 늑대가 노래한다고 말합니다.
식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콩이 노래한다고, 풀이 노래한다고, 나무가 노래한다고, 춤을 춘다고...
그런데 인디언들의 신화에 의하면 식물들은 동물들을 치료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원주민은 많은 치료약을 식물로부터 얻습니다. 이 점은 현대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원주민들에 의하면, 이 식물들은 치료의 힘을 영적인 노래와 춤을 통해서만 드러내는 특징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페루의 메스티조인들은 치료의 힘을 갖고 있는 모든 식물은 그 각각의 노래를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식물과 친밀한 관계를 맺거나 영적 반응을 보일 때면, 그 식물은 신명(vision)이나 꿈 속에서 그 노래를 가르쳐 준다고 합니다. 이 치료의 노래들은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는데, 식물의 노래를 부르면 그 식물의 영과 치료의 힘이 깨어나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이야기들은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은 물론, 제3세계 원주민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그들은 약초를 가지고 치료할 때 반드시 신명이나 꿈 속에서 영이 가르쳐 준 노래와 춤을 춰야만 치료의 힘이 제대로 작용한다고 말합니다. 식물이나 동물의 영이 가르쳐 준 영험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지 않으면, 약초를 써도 효험이 없거나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춤추는 치료사들』의 저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칼 해머쉴라그가 근무하던 산타페의 인디언 병원에 산토도밍고 출신의 푸에블로 추장인 산티아고가 출혈성 심장 질환으로 입원했을 때 일입니다.

갑자기 그가 환하게 미소를 짓더니 내게 물었다.
"그대는 어디서 치료하는 법을 배웠나?"
나는 이 노인에게 나의 학교 졸업장이 아무 의미도 갖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나의 의학 수업과 인턴 과정과 자격증에 대해서 기계적으로 말했다.
기쁨에 넘치는 환한 미소를 지으며 그는 다시 물었다.
"그대는 '춤추는' 법을 아는가?"
노인의 질문에 장난기가 발동한 나는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고 답했다. 그리고 그의 침대 옆으로 가서 스텝을 몇 발작 밟아 보여 주었다. 산티아고는 큰 소리로 웃으며 침대에서 일어나 가쁜 숨을 몰아쉬며 나에게 그의 춤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사람을 치료하려면 먼저 춤을 출 줄 알아야 하지."
그가 말했다.
"그러면 내게 당신의 춤을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나는 나이든 사제에게 버릇없이 물었다. 산티아고가 고개를 끄떡였다.
"좋지. 그대에게 내 춤을 가르쳐 줄 수 있고말고. 하지만 그대는 먼저 그대 자신의 노래를 듣는 법을 배워야 한다네."

여기서 사제가 춤추는 법을 가르쳐 주기 전에 먼저 너 자신의 춤을 추라는 말은, 먼저 너 자신의 노래를 부르라는 말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너의 춤과 노래를 부르라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 걸까요? 말할 것도 없이 여기서 말하는 춤과 노래란 영적인 춤과 노래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영적인 춤과 노래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북미 인디언이나 시베리아의 소수 민족, 그리고 제3세계의 원주민들이 말하는 영성의 세계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핵심 개념에 기초합니다. 첫째로 모든 존재는 생명(영혼)을 갖고 있으며, 둘째로 살아 있는 모든 존재는 거미줄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고, 셋째로 모든 존재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으며, 넷째로 각각의 존재는 그 관계를 통해서 영적인 성장을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다 제각각의 영적인 길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의 노래와 춤을 부르라는 말은 곧 너의 영적인 삶을 살고 있느냐, 만일 살고 있다면 그것을 가지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말하고 노래하고 춤추라는 말입니다. 산티아고 추장의 말은 이처럼 '네가 온전한 영적인 삶을 살고 있느냐?'하는 근본적인 물음인 것입니다. 자신의 영적인 길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의 영적인 삶이 담긴 노래와 춤을 배운다는 것은 자칫 그를 잘못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적인 길을 가려는 사람은 우선 먼저 자신의 영적인 길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먼저 '나는 누구이며, 왜 이곳에 왔으며, 이곳에서 할 일이 무엇이며, 내가 가족과 이웃과 사회를 위해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묻고 답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북미 인디언들이 성년이 되기 전에 신명 탐구를 하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치프와족 주술사 태양곰 또한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어머니 대지와 모든 생명에 대한 너의 참된 관계를 찾은 뒤에야, 너는 비로소 너 자신의 춤을 출 수 있다. 일단 네가 네 자신의 신명을 찾기 시작하면, 거기에는 늘 너의 삶을 앞으로 이끌어 주는 무엇인가가 있다.

따라서 모든 존재는 그 자신의 노래를 갖고 있다고 말할 때 그것은 모든 존재는 자신의 영적인 길을 가야 한다는 메시지며, 아울러 자신의 영적인 길을 가는 모든 존재들을 진심으로 공경해야 한다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디언들이 아이들에게 풀벌레보다도 자신을 낮추라고 가르치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우리 눈에 하찮은 미물처럼 보이는 벌레일망정 그들 또한 자신만의 영적인 길을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디 벌레만 그런가요. 해와 달, 별, 동물과 식물, 산과 강 등 우리 주위에는 자신의 영적인 길을 가며 우리를 밝혀 주는 존재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들은 모두 자기가 선 자리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노래와 춤은 영적인 세계를 여는, 또는 영적인 세계로 들어가는 통로와 같은 구실을 합니다. 그래서 호족의 영적 교사인 메리 리트카는 "노래는 영적인 세계와 대화를 나누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말합니다.

노래는 영적 세계와 대화를 하게 해 줘요. 모든 노래에는 의미가 있어요. 그리고 모든 노래는 중요해요. 내가 강가로 내려갈 때면 부르는 열매들의 노래가 있어요. 몸을 감추고 싶을 때는 그곳에 캠프를 쳐요. 이 노래는, 그것은 슬픈 노래예요.
하지만 그것은 의미를 갖고 있어요. 그것이 말해요.
"열매들이 오는 소리가 들려. 덤불들의 소리가 들려. 덤불들이, 장과들이 오고 있다고 내게 말해. 덤불들의 소리가 들려. 그들이 자라는 소리가 들려. 나무 열매들의 냄새가 나. 딸기와 연어알의 냄새가 나. 덤불들이, 열매들이 오고 있다고 말하고 있어. 덤불들이, 열매들이 오고 있다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 열매들이 오는 소리가 들려."

또한 그녀는 노래를 부르는 것은 다른 존재들을 돕는 중요한 행위라고 말합니다. 인디언들이 작물이 잘 자라라고 노래를 불러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지요. 그들은 밭 가장자리에 간단한 원두막 같은 것을 지어 놓고는 그 위에 걸터앉아 틈나는 대로 노래를 불러 줍니다. 그런가 하면 병자가 죽음에 이르렀을 때도 그가 영적 세계로 가는 것을 돕기 위해 노래를 불러 줍니다. 다음은 메리 리트카의 할아버지가 죽은 딸을 위해 노래를 부른 이야기입니다.

할아버지가 그 노래를 받은 것은 그 분의 딸들 중 하나가 죽었을 때였어요. 그 노래는 할아버지의 딸이 신령 세계로 가는 것을 도와주는 노래였어요. 노래는 신령 세계와 대화를 하게 해 주거든요.
할아버지는 슬픔 속에서 강가에 내려가 3일 동안 있었어요. 그 때 문득 나무들 꼭대기에 카누가 얹혀져 있는 것이 보이더래요. 카누에는 할아버지의 딸이 타고 있고요. 그런데 웬 남자들이 나타나더니 구름에 둘러싸여 있는 그 나무 꼭대기로 올라가더래요. 그러고는 카누를 저어 저승으로 가더래요. 너무도 슬픈 노래예요.

북미 인디언들이 부르는 이런 영적인 노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사적인 용도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공동체의 성원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인류학자 로딩턴은 브리티시 콜롬비아에 사는 비버 인디언들의 두 가지 노래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노래가 갖고 있는 영적인 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신명 탐구 때 동물 영들이 주는 영적인 선물인 머윈(m-yine)과 샤만의 노래인 마하타윈(mahata-yine)이 그것이다. 마하타윈은 샤만 의례를 통과한 자, 즉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자에게만 주어진다. 때문에 마하타윈은 영적인 능력을 가진 샤먼에게만 주어진다.
머윈은 일종의 사적인 보호령으로, 나와 가족, 친구를 적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필요한 음식을 제공하는 영적인 힘을 갖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은밀하게 불려진다.
머윈의 힘은 그 힘을 사용하는 자의 마음 씀에 따라 선한 일에도 나쁜 일에도 사용될 수 있지만, 마하타윈의 힘은 언제나 선한 일에만 사용된다. 때문에 공동체의 각종 의례에서는 샤만의 마하타윈만이 불려진다.

이런 샤만의 노래는 공동체 의례의 주요한 노래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노래는 워낙 영험하고 신성하기 때문에 아무나 함부로 부를 수 없습니다. 그것을 계승한 사람만이 부를 수 있지요. 메리 리트카가 부르는 노래들이 바로 여기에 속합니다.
개인에게 사적으로 주어진 노래 또한 마하타윈 만큼은 아니지만 영적인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래들은 사적인 목적을 위해 부를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개 가족 간이나 가까운 사람들 간에 대를 이어서 전해집니다.
여기서 우리는 인디언들이 신명 탐구를 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가 사실은 자신의 신성한 노래와 춤을 갖기 위한 것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특히 캘리포니아 지역과 북서 해안 지역의 인디언들, 이를테면 우테족, 네페르스족, 살리쉬족 등에서 두드러지는데, 그들은 겨울이 되면 여러 날씩 춤축제를 엽니다. 그리고 한 해 동안 신명 탐구나 꿈을 통해 신성한 노래와 춤을 얻은 사람들이 그들의 춤과 노래를 사람들 앞에서 발표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춤과 노래를 추는 것을 보고는 어떤 영이 와서 도움을 주었는지 압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신명 탐구를 할 때, 그것은 사적인 노래와 춤을 얻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나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의 수많은 존재들에게 희망과 용기와 행복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물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마하타윈의 신성한 노래와 춤을 얻기 위해, 그리하여 이 세상과 사람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신명 탐구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자신을 보호하는 영을 얻거나 사적인 노래와 춤을 얻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북미 인디언들의 영적인 수준이 높다고는 하지만 샤만이나 주술사와 같은 탁월한 영적인 능력을 얻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다음은 네페르스족의 유명한 전사 추장인 조셉 추장이 어렸을 때 신명 탐구에서 받은 춤과 노래를 겨울 춤축제 기간 동안 둥글게 모인 사람들 앞에 나가 발표한 이야기입니다.

겨울 어느 날, 그의 아버지 투엑카카스 추장이 임나하 계곡에 캠프를 쳤을 때, 전령의 목소리가 계곡에 울려 퍼졌다.
"사람들이여, 모든 것을 내려놓으세요. 이제 위대한 신령의 춤을 추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이 의식은 자연과 사람과 동물들이 하나가 되게 하는 신성한 것으로, 사냥이 잘 되고 따뜻한 날씨가 오기를 비는 의례였다. 곧 몇 시간 동안 사람들은 그들의 의례에서 입을 가장 좋은 옷을 준비하느라 바삐 서둘렀다. 그들은 저녁 때 춤을 출 수 있는 대형 천막에 모였다. 두 개의 모닥불에서 연기가 10m 가까이 올랐고, 천막 안은 겨울 춤축제를 하기에 적당할 만큼 따뜻해졌다.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나자 한 전사가 북의 반주 없이 그의 노래를 부르며 춤추기 시작했다. 곧 다른 사람들도 노래를 부르며 그와 합세했다. 그들은 천천히 노래에 맞추어 리듬을 타며 발을 끌었다. 늑대의 가죽을 반쯤 뒤집어쓴 그는 몸을 구부린 채 늑대의 동작을 하며 노래를 불렀다. 곧 춤추던 전사는 엑스터시 상태에 빠졌다.
마침내 어린 조셉의 차례가 되었다. 그는 둥글게 둘러앉은 마을 사람들 안으로 나오며 위대한 신령이 그에게 가르쳐 준 신성한 노래를 불렀다. 춤을 본 사람들은 위대한 신령이 그를 '힌무투야라트케크트'란 이름으로 축복해 주셨음을 알아차렸다. 그것은 '높은 산정으로 굴러가는 천둥'이란 뜻이었다. 이렇게 해서 어린 조셉은 부족으로부터 신성한 이름을 받았다.

이로쿼이 연합의 사람들 역시 겨울 축제 때, 그 해에 꿈에서 받은 춤과 노래를 공개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춤과 노래를 갖는 것은, 그리고 그 춤과 노래를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은 그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축복이요, 행복이요, 기쁨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디언들은 축제에서 대개 자신의 춤과 노래를 부릅니다. 축제란 자기의 노래와 춤을 가지고 세상의 다른 존재들과 나누고 하나가 되는 과정이기 때문이지요. 두발로선곰은 대평원 인디언들의 춤 문화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인디언들은 춤추기를 원한다! 춤은 그의 헌신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보이지 않는 힘과 교류하는 방식이며, 부족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아베니키족의 후예인 에반 티 프리처드는 『시계가 없는 나라』에서 인디언들의 춤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과거 인도인들에게 시바의 춤은 마하무드라, 즉 '위대한 몸짓'이었지만 오늘날 무드라는 단지 표식이나 수인(手印) 등의 상징을 뜻할 뿐이다. 그리고 베다 시대의 '신적인 언어'는 본래 몸짓이나 의례를 뜻했지만 지금은 그 반대인 말이나 옴(OM) 소리 같은 것을 나타내게 되었다.
하지만 알곤킨인들에게 몸짓은 여전히 '신적인 언어'이다. 너무도 성스러워 사진조차 찍을 수 없는 '독수리 춤'이 아마도 가장 좋은 예일 것이다. 독수리 춤은 여러 가지 목적으로 추어지는 만큼 그 형태도 다양하다. 그러나 그 하나하나가 모두 신명이나 기도를 체현한 것들이며, 그것들을 눈에 보이는 사건이나 움직임으로 드러나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그 힘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독수리 춤은 '명예로운 춤'이라고 불리며, 노래와 함께 주로 사람들과 세상의 일들을 명예롭게 하는 데 사용된다.
독수리 춤 외에도 많은 명예로운 춤들이 있다. 그 중의 하나로 사람들이 선물로 받은 모자나 허리띠, 모카신 등을 명예롭게 하기 위해 추는 춤이 있다. 인디언 사회에서는 선물로 받은 물건을 입거나 쓰고서 춤을 춰 그것을 명예롭게 한 뒤에야 비로소 그 선물을 자기 것으로 인정받는다.
춤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이 세상의 모든 것과 우리의 삶의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말이다. 그래서 춤은 인디언들의 삶의 근원적인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춤은 몸으로 쓴 시(詩)다. 또한 춤은 균형과 나눔과 관계와 아름다움과 우아함과 전통을 상징한다.

오늘날 많은 노래와 춤이 있지만,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노래와 춤은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의 삶이, 우리의 일상이 영적이지 못하기 때문일 겁니다. 인디언들이 깊은 침묵 속에서 신령의 숨결을 찾아 노래하듯이, 우리의 춤과 노래 또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균형과 조화 속에서 우러나올 때, 우리는 비로소 사람들을 축복과 평안과 조화로 안내할 수 있을 겁니다.
인디언들의 이러한 춤과 노래에 대한 영적인 지혜는 놀랍게도 고대 이슬람의 고대 이슬람의 수피 문화에서도 공유했던 듯합니다. 수피 교도라면 빙글빙글 돌며 무아지경에 드는 사마춤(Sama Dance), 또는 회전춤(Whirling Dervishes)으로 유명하지요. 다음은 수피 문화의 『빛의 네번째 책』을 읽고 난 뒤, 그 지혜를 시로 옮겨 본 것입니다.

노 래

모든 존재는 그 안에 노래를 가지고 있다
오직 내면의 존재만이 빛과 소리와 떨림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느니
신성한 악기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듣기와 봉사다
바람에는 노래가 있다
우리의 숨결 속에도 노래가 있다
말을 치워 보라. 그러면 그대는 시인이 될 것이다
그대의 목소리를 바꾸어 보라. 그러면 노래를 갖게 될 것이다
소리를 내어 보라. 그러면 그대는 곡조를 갖게 될 것이다
언제나 그대의 내면의 노래를 불러라
그러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가슴 속의 노래는 우리가 시간에 지배당하지 않도록
그리고 파괴되지 않도록 우리를 구원해 준다

그대의 노래를 불러라. 그대 가슴의 제단에 있는 촛불이 꺼지지 않도록
노래하는 자는 하늘에 가지 않느니
대신 하늘이 그에게로 내려온다

영적인 여행은 노래의 집 속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영혼이 신과 하나가 되는 것은 오직 춤과 노래를 통해서다
그 때 우리의 육신 또한 떨며 노래를 부르리


*생태적인 세상, 아름다운 소통 「이장」2004년12월호




  이름   메일   관리자권한임
  내용 입력창 크게
  자동등록방지 67.69 를 숫자부분만 입력해 주세요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짧은댓글작성일조회
83   관계, 그 동시성의 세계-서정록  37 02/07-13:43  4447
82   기억의 영적인 의미-서정록  4 01/11-17:30  3993
81   노래와 춤 3- 서정록  1 12/14-10:38  4286
80   노래와 춤 2-서정록  2 11/15-11:23  4587
79   노래와 춤1-덴스모어와 인디언 음악-서정록  2 10/12-11:24  5947
78   아메리카 원주민의 전통은 동양문화다  7 08/06-12:50  4279
77       Re.안데스 전통음악은 우리와 같은 5음계  4 09/02-17:11  5946
76           Re..Re.안데스 전통음악은 우리와 같은 5음계  1 03/03-06:47  6684
75   침묵과 듣기 1- 서정록  5 07/08-12:46  4539
74   어머니 대지 - 서정록  253 06/08-17:24  5748

 
처음 이전 다음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