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 시 판 :::

이름: worldngo.net
2003/7/23(수) 20:27 (MSIE6.0,WindowsNT5.0) 211.218.19.101 1024x768
조회: 1445
미국에 나타나고 있는 파시즘의 징조  

Adbusters Media Foundation 이라는 곳에서 발행하는 잡지에 실린 기사 내용입니다. 다음은 Richard Falk의 인터뷰 내용으로, 그는 캘리포니아대 국제학 방문교수이고 프린스턴 대학 국제법 명예교수입니다. 원문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세계시민운동정보채널 번역자원활동가들의 모임 <번역으로 세상바꾸기>에서 활동중이신 김민정님께서 조사/번역해주셨고, 시민행동이 일부 수정했습니다.-- www.worldngo.net

- 원문보기 : http://adbusters.org/magazine/48/articles/early_signs_of_fascism.html

파시즘의 징조

James MacKinnon(이하MacKinnon) : 왜 “파시즘”이란 단어를 미 제국에 대한 논의로 삼게 된거죠 ?
-Richard Falk(이하 Falk) : 파시즘이라는 이름을 붙일만한 새로운 정치적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파시즘과는 다른 소위, "세계적 파시즘"으로 불릴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전통적인 의미의 파스즘과 함께 공존하면서 부가적인 위험성까지 내포한 미국의 이러한 새로운 세계발전에 저항할 것을 제안하게 했습니다.

MacKinnon : 그럼 전통적인 파시즘에 대한 교수님의 정의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Falk : 국내외적으로 반대자는 악으로 간주하고 파괴하거나 극단적인 형벌로 지배하는 국수주의적인 이데올로기로 군사집중과 경제적인 힘을 나타냅니다.

MacKinnon : 미국이 유일한 참가자인가요?
-Falk : 미국이 확실하게 주도적인 선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유일한 참가자는 아닙니다. 미국은 다른 선수들을 위한 법칙을 정해놓고 있죠. 요 근래 보아왔듯이, 이라크와의 전쟁에서 미국의 전쟁대열에 섰던 동부유럽권 국가들, 스페인, 호주에게는 백악관을 방문토록 하여 명성을 부여하고, 협력하지 않은 나라들에게는 기피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규제와 명령에 따라오는 대가와 혜택을 부여하는 일종의 지정학적인 질서라고 할 수 있죠.

MacKinnon : 무엇을 파시즘의 징조로 볼 수 있을까요?
-Falk : 민주주의에 대한 환멸입니다. 예를 들어, 설령 美민주당이 이러한 정책들에 도전할 후보자를 선출할지라도 정상적인 정치에 반감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증가할 것이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유일한 방법은 더욱 극단적인 정치적인 전략을 택하고, 국가가 시민사회에 대한 통제권을 확장시키는 것밖에 없다고 느낄 것입니다.

MacKinnon : 과거 10년간의 경제적인 세계화와 글로벌 파시즘이 일어날 가능성에는 어떤 관계가 있다고 보십니까?
-Falk : 글쎄요, 둘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경제적인 세계화는 통합된 세계 질서의 의미를 만들었고 이 통합의 정도는 경제적인 수단에 의해 성취될 수 있습니다. 변한 것은 부분적으로는 미국의 지도력에 대한 변화로서 9.11테러 영향으로 가속화되었고, 통합에 대한 경향과 통제는 명확하게 군사화되고 이데올로기화되었습니다.

MacKinnon : 어떤 관점에서 본다면 새로운 군국화는 세계화에 역행하는 것 같은데요.
-Falk : 세계화가 얼마나 다원적인지는 항상 논쟁거리였습니다. 가장 강력한 국가들을 포함한 민족국가들이 이러한 시장의 힘들을 조종해서 그들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자유를 없애버리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것과 힘의 근원이 민족국가의 주요 도시들에서 세계경제포럼이나 금융시장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논쟁이 되는 지점이었습니다. 안보문제에 있어서 새로운 패권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곧 국가가 정치에 대한 통제력을 재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MacKinnon : 말씀하시는 파시즘이 현재의 미국 지도력이 과거의 파스즘과 일치한다는 의미에서 사용되는겁니까? 대개의 경우 이러한 용어사용에는 신중을 요구하는데요. 오늘날 어떤 사람도 히틀러나 무솔리니 같은 무뚝뚝함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데요.
테러리즘은 극단적인 형태의 폭력이나 전쟁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매우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국수주의적인 감정에 의해 강화됩니다. 이 용어는 결국 이 사회를 오웰이 예언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하고, 결국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전쟁을 추구하게 만듭니다. 동시에 만약 이러한 파시스트의 위협이 존재한다면, 그 위협은 역시 미국과 세계에 아주 특이한 형태로 존재하고, 결국 그것은 파시즘이라는 용어에 거부감을 나타내는 미국의 정치적 문화에 의해 조절된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정책의 입안자들은 나의 분석에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민족주의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뭔가 다른 일들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사람들은 현혹시키고 정치적 통제 스타일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왜냐하면 사실과는 전혀 반대로 가장하기 때문입니다.

합법적인 민주주의 틀 안에 교묘하게 숨겨져 있는 파시즘이기 때문에 애매모호한 면이 있기는 합니다. 민주주의에는 적어도 정치적인 반대라는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형식적인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현재로선 가능할 것 같지 않습니다만, 통제되기 힘들 것입니다. 제가 말하는 전체적인 요지는 예방적인 의미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지금 말하는 파시즘이 현재 존재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파시즘이 존재할 가능성을 미리 차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는겁니다.

MacKinnon : 우리가 과거 100년 동안 보아왔던 파시즘 보다 덜 위협적인 것이라고 여깁니까?
-Falk : 글쎄요, 비교하기가 어렵군요. 예를 들면 스페인의 프랑코와 포르투갈의 살라자르 형태의 파시즘은 나치즘 보다는 그 효과가 덜 위협적인 것이죠. 오늘날 특별히 관심이 가는 것은 대량살상무기에 의해 부분적으로는 더욱더 증가하고 있는 전쟁위협입니다. 폭력의 기술은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이러한 형태의 파시즘이 아주 중요한 대결국면에서 발생하게 된다면 20세기에 우리가 경험했던 것보다 훨씬 심각한 전쟁의 위협에 휩싸이게 될지도 모릅니다.

다른 관심은 세계의 영역에 대한 것인데요. 이 영역은 전에는 결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부시행정부와 9.11테러 이전의 일부분이었다고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은 전략적인 적도 없이 전세계 곳곳에 군사기지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고, 세계를 아예 군사화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핵무기를 해체해야 한다는 주장은 들을려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이는 결국 세계를 지배하려는 야욕을 드러낸 것입니다.

MacKinnon : 우리가 파시즘에 직면하고 있다면, 그것에 맞서는 역사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하는건가요?
-Falk : 어려운데요. (웃음). 왜냐하면 이러한 정치적인 지배를 통제하려고 하고 발전시키려고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적과 화해하고 싶은 의사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정치가 개입할 여지가 전혀 없습니다. 이것이 곧 결국 분쟁이 극단적인 충돌로 치닫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름   메일
  내용 입력창 크게
  자동등록방지 81.29 를 숫자부분만 입력해 주세요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짧은댓글이름작성일조회
113   핵폐기장 후보지 위도를 가다 (1)  317 허정균 07/25-13:47  11856
112   의왕 일선학교 , 빗물 이용 시설 활성화  3 펌>오마이뉴스 07/25-10:16  1918
111   미국에 나타나고 있는 파시즘의 징조   worldngo.net 07/23-20:27  1445
110   붙박이장 앞에서  3 우리공동의미래 07/22-18:49  1200
109       참으로 잘 사는 일은, 참으로 이런 모습이겠지요  1 최성각 07/22-19:09  1124
108   그 날  8 박미경 07/20-15:39  2099
107       소녀들의 빠른 가슴발육, 반길 일이 아니지요  1 그래풀 07/22-18:14  1865
106   위도와 새만금갯벌은 하나   허정균 07/18-03:59  2302
105   새만금살리기 특별결의문-2003 전국환경활동가 ...   펌>농발게 07/18-03:57  937
104   법원, '새만금 간척 잠정중단' 명령 -프레시안  1 퍼옴>풀꽃세상 07/15-22:47  1095

 
처음 이전 다음       목록 쓰기